임신 준비를 위한 남성과 여성의 건강관리
1. 흡연과 음주 및 과로를 피합니다. 인스턴트, 방부제가 많이 든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최소100일) 특히, 라면을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2. 주로 양질의 자연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3. 양서를 보고, 아름다운 음악(new-age 음악은 제외)을 들으며, 마음과 정서를 안정시킵니다.
4. 밤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충분한 수면(하루 6~7시간)을 취하도록 합니다.
5. 매사에 긍정적이고 건전한 생각을 합니다.
6. 특히 여성은 자신의 생리상태를 체크하여 자궁의 최적 조건을 갖춥니다.
① 생리주기가 일정해야 하고
② 생리혈 색깔이 선홍색이어야 하며
③ 생리혈이 덩어리진 것이 없어야 하고
④ 양이 적당하며
⑤ 생리통이 없어야 하며
⑥ 생리전 젖가슴과 유두의 팽만감이 적은 것이 좋고
⑦ 냉이 투명하고 냄새가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임신을 하면, 입덧도 덜하고, 임신유지가 편안하며, 출산 후 체력회복이 빠르며, 아이도 건강하게 됩니다.
☯ 합궁하는 날
1. 태풍이나 비 오는 날, 천둥 번개 치는 날, 우박이 내리는 날, 지나치게 더운 날, 그믐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국 날씨로는 1월~6월 사이에 임신하여 10월~3월 사이에 출산하는 것이 좋습니다.(남반구는 예외) 만약 더울 때 출산하게 되면, 산모가 옷을 껴입고 생활하기 힘들어 벌어진 뼈 사이에 에어컨바람 등 한기가 들어가, 산후 조리가 불량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10월~3월)에 출산하게 되면, 따뜻함을 찾게 되고, 옷을 껴입을 수 있어, 출산 시 출혈 후 벌어진 뼈 사이에 한기가 들지 않아 산후풍을 예방할 수 있기에 좋습니다.
☯ 임신중 유의사항 - 임신중 부부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체질에 맞는 육류의 섭취를 합니다.
2. 마음을 편히 갖고, 과도한 일과 여행을 삼가고 가벼운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3. 임신 초기에 감기기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감기약 복용시 특별히 유의합니다.
☯ 출산(유산)후 유의사항
1. 출산후 21일 동안은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2. 100일 동안 호박 등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3. 출산후 6개월간은 부부관계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음 임신은 아이가 첫돌 지나고 모유수유후 6개월뒤에 임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일부 산부인과에서 회음절개부분에 얼음찜질시키는데, 이 시술행위의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으로 평생 고생하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 출산후 한약 복용 -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1차로 산후에 오로(惡露)- 유산시에는 어혈(瘀血)을 풀어주는 약을 복용합니다.
2. 2차로 혈(血)을 보충하고, 산욕열(産褥熱)을 풀어주며, 관절을 아물게 하는 약을 복용합니다.
3. 3차로 체력이 허해서 생기는 증상을 없애는 보약을 복용합니다.
상기내용을 잘 지킬 때, 산후조리가 잘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결혼전부터 평상시 아침식사(쌀밥)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출산후 모유량 증진과 체력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빵, 시리얼 등의 밀가루음식은 해롭습니다.)
모유는 아기의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기도 하고, 면역형성 및 정서안정 등 많은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므로, 가능한 한 오랜 기간동안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유를 수유하면 산모의 건강 회복과 붓기 내림 및 자궁기능의 정상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